본문 바로가기
인물사전

가수 이미자 프로필, 나이, 학력, 고향, 히트곡, 딸 정재은

by 랜디사전 2023. 3. 22.
반응형

가수 이미자

나이, 학력, 고향, 엘레지의 여왕

 


 

가수 이미자는 1941년 10월 30일생으로 고향은 서울 용산입니다. 이미자의 본관은 전주 이씨입니다. 아버지 이점성과 어머니 유상례 슬하에 2남 4녀중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가 징용으로 끌려가면서 이미자는 외할머니 댁에 떨어져서 외롭게 지냈었다고 합니다. 

 

이미자의 키는 160cm, 혈액형은 A형입니다. 

 

이미자의 학력은 문성여자고등학교 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1958년 HLKZ가 주최한 가요 경연 프로 '예능로터리'에서 나애심의 언제까지나를 불러 1등을 했습니다. 

 

 

이미자는 1959년 '열아홉 순정'으로 데뷔했습니다. 이미자는 데뷔초기에 적은 출연료와 선배들 양말을 빠는 등 잔심부름을 도맡아 했었다고 합니다. 지방공연에 갔을 때 추워서 도망쳤다가 가수 현인에게 가수 분과에서 제명한다고 호되게 야단을 맞은 적도 있다고 합니다. 

 

신성일, 엄앵란 주연의 '동백아가씨'의뢰를 받았습니다. 원래 동백아가씨는 최숙자가 부르기로 했으나 작곡가 백영호의 추천을 받아 이미자가 부르게 되었습니다. 동백아가씨의 성공 후 흑산도 아가씨, 섬마을 선생님, 아씨 등의 히트곡을 냈습니다.

 

'동백 아가씨'는 35주 동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미자는 여성 가수 최초로 음반 100만장 판매고를 기록 하기도 했습니다. 1990년 최다 앨범, 노래 발표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습니다. 

 

'동백 아가씨', '섬마을 선생님', '기러기 아빠'는 왜색이 짙거나 표절, 비탄조라는 이유로 방송 금지가 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방송 음악 차트에 1~10위에 있었던 곡들이 하루 아침에 사라졌었다고 합니다. 1987년 6.29 선언이 되면서 해금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자는 1960년 콘트라베이스 연주자 정진흡과 1년 열애 후 19살의 나이로 첫 번째 결혼을 했었습니다. 1964년에는 임신한 상태로 '동백아가씨'를 불렀었다고 합니다. 정진흡과 슬하에 딸 정재은을 낳았습니다. 정재은은 2살일 때 부모님 이혼 후 아버지 밑에서 자랐으며 어머니 이미자를 7살에 한 번 만나고, 1987년 김포공항에서 우연히 만났었다고 합니다. 

 

이미자는 1970년 KBS 방송위원이었던 김창수와 결혼했습니다. 슬하에 아들과 딸을 낳았으며 손주들도 두고 있습니다. 

 

 

이미자는 1979년 대한극장에서 데뷔 20주년 공연을 했고, 30주년 일 때는 대중가수로 최초로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2003년에는 북한의 초청을 받아 MBC 평양 특별공연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공연했습니다. 

 

 

이미자는 2019년 5월 2일 은퇴한다고 선언했지만, 9월 28일 MBN과 다시 인터뷰해서 은퇴는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미자 섬마을 선생님 듣기, 가사

 

해당화 피고지는 섬마을에

철새따라 찾아온 총각 선생님

19살 섬색시가 순정을 바쳐

사랑한 그이름은 총각 선생님

서울엘랑 가지를 마오 가지 마오

구름도 쫓겨가는 섬마을에 

무엇하러 왔는가 총각 선생님

그리뭉ㅁ이 별처럼 쌓이는 바닷가에

시름을 달래보는 총각 선생님

서울엘랑 가지를 마오 떠나지 마오 

 

https://youtu.be/J5ilgnQNS3o

 


 

 

 

반응형

댓글